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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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관소개 - 믿음으로, 희망으로, 보다 큰 사랑으로 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늘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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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경영 확립을 위하여 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합니다.
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그리스도의 사랑과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중심경영의 실천을 통하여 고객 및 지역사회주민들로 하여금 찾고 싶은 복지관, 이용하고 싶은 복지관, 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복지관을 만들어 지역사회 장애인복지발전에 기여함으로써 21세기 WORLD BEST 복지관이 되고자합니다. 이에 우리는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본 윤리 규범을 제정하였습니다.
윤리강령(Code of Ethics)
C1 고객에 대한 윤리
  • 고객만족을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하여 고객이 원하고 만족할 수 있는 WORLD BEST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 상담 시 취득한 모든 고객의 정보는 고객의 승인 없이 누설하거나 타 용도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사회심리, 교육, 의료, 직업재활 등 각 영역에서의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삶의 질 향상과 고객중심경영을 실질적으로 실현한다.
  • 전문지식과 기술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교육, 훈련, 슈퍼비전, 자문을 통해 서비스 질을 점검, 보완하여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합니다.
C2 후원자, 자원봉사자에 대한 윤리
  • 투명경영, 책임경영으로 후원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경영혁신활동과 성장 전략으로 복지관 가치를 증대시키겠습니다.
  • 후원자의 권익을 존중하고 필요한 경영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겠습니다.
C3 직원에 대한 윤리
  •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공평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긍지와 보람을 느끼도록 하겠습니다.
  • 학력, 출신지, 성, 연령,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 하지 않으며, 상호신뢰와 협조로 전문성 향상에 노력하고 발전적인 복지관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능력과 업적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처우를 통해 직원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언행, 음해, 비방, 폭행, 성폭력(성희롱 외) 등을 하지 않겠습니다.
  • 존중과 신뢰로서 직원을 대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행위는 하지 않겠습니다.
C4 협력기관, 단체에 대한 윤리
  •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유지하여 함께 성장,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 지역 장애인들의 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교류 및 협력체계 구축에 앞장서며 복지기관, 단체로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일조 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을 위한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며 지역사회 조직, 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교류, 협력한다.
C5 국가와 사회, 환경보전에 대한 윤리
  • 올바른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고, 국가와 사회의 제반법규를 준수하며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의 올바른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환경은 전 인류가 영원히 보존해야 할 대상임을 깊이 인식하고 깨끗한 자연을 보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리경영 행동지침
제 1조 목 적
본 규정은 윤리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복지관의 의지를 나타내고,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행동의 원칙을 정하여, 이를 준수토록 함으로써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본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3조 부당행위 방지책무
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로부터 아래와 같은 부당행위를 방지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 1) 금품 및 경제적 이익 수수 등의 부당행위
    1. 금전, 선물을 수수하는 행위
    2. 향응이나 접대를 받는 행위
    3. 숙박, 교통편, 찬조금 등을 제공받거나 수수하는 행위
    4. 카드대금, 외상대금, 기타 상환금의 결제를 요구하는 행위
    5. 개인의 대출보증 및 각종 보증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
    6. 이해관계자로부터 금전을 차용하는 행위
  • 2) 직무와 직책을 이용한 부당행위
    1. 개인의 영리목적으로 동산, 부동산의 담보물을 제공받거나 강요하는 행위
    2. 직위, 직책을 이용하여 부당한 납품, 용역 계약을 강요하는 행위
    3. 상품판매, 보험가입 등 개인적인 부탁이나 의뢰를 하는 행위
    4.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수 있는 청탁이나 압력을 행사하는 행위
    5. 성별, 직위, 직책을 이용하여 부당하게 성과 관련한 요구사항 및 집행과 관련한 성별영향에 미치는 행위
  • 3) 복지관의 재산을 이용한 부당행위
    1. 복지관의 승인 없이 복지관 자산(비품, 설비, 통산 등)을 본인 또는 제3의 이익을 위해 이용 또는 제공하는 행위
    2. 복지관 재산을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저가로 양도 임대하거나 본인 또는 제3자의 재산을 복지관으로 하여금 고가로 양수 임차하게 하는 행위
    3. 복지관의 예산을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
  • 4) 이중취업 및 공동투자 행위
    1. 복지관의 승인 없이 이해관계가 있는 복지관의 직위를 겸하는 행위
    2. 협력기관, 단체 등 복지관과 이해관계가 있는 기관, 단체에 대한 투자 혹은 지분 참여 행위
  • 5) 정보유출 행위
    1. 복지관의 기밀사항 등 보안이 필요한 내부정보를 사전 승인 없이 외부에 유출하는 행위
    2. 업무수행과정에서 습득한 업무상 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 부당하게 이익을 얻는 행위
  • 6) 상기 이외에 기타 이에 준하는 부당행위
    제 4조 건전한 경조사 지원
    1. 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안되며, 이해관계자로부터 경조금을 받지 않도록 한다.
    2. 복지관 직원간에는 상호 유대감과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건전한 미풍양속의 범위 내에서 경조사를 지원토록 한다.
    제 5조 포상 및 징계
    1. 복지관은 본 규정을 목적을 달성하는데 공로가 있는 직원이나 신고로 인하여 복지관의 이익을 크게 기여한 신고자에게 포상할 수 있다.
    2. 복지관은 본 규정을 위반한 직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인사위원회에 회부하여 징계토록 한다.
    3. 직원이 부당행위에 가담하였으나 그 사실을 스스로 신고한 경우, 당해 행위에 대한 징계 시 정상을 참작할 수 있다.
    제 6조 윤리규정 준수의무
    1. 복지관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윤리규범, 윤리행동준칙을 사내/외에 알린다.
    2. 직원 및 협력복지관 대표는 본 규정 및 전항의 규범과 준칙을 실천하기 위한 직원행동강령을 입사시 작성, 제출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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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담당자 기획운영지원팀장 이동준 (054-534-6933~5/내선 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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