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인의 권리와 참여 안내
우리 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인에 대한 윤리”입니다.
복지관과 직원이 이용인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용인 인권
- 이용인 존중
이용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차별금지
이용인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용인 이익보호
이용인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인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 이용인과의 약속이행
이용인과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①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② 이용인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인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둘. 이용인 권리
-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인은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이용인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이용인의 알권리
이용인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자기결정권
이용인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셋. 이용인 참여
-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인과 함께 합니다.
- 이용인의 소리 경청
이용인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인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이의 제기
이용인은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인과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넷. 이용인 만족
-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인을 응대합니다.
- 이용인과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 이용인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이용인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인이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 이용인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 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이용인이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
페이지 담당자
맞춤지원팀 (☎ 054-534-6933~5)